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각종 서류를 동사무소에 굳이 방문하여 창구 대기를 하지 않아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전국에 4천여 개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민등록번호 그리고 지문 확인으로 본인 확인을 거친 후 공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로 지하철역이나 관공서 등에 설치가 되어있는데 여기에서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검색에 앞서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아래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 및 발급 가능한 시간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전체 목록을 확인하려면 아래 무인민원기 발급 서류를 클릭하면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정부 24 제공)
발급할 서류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능한지 알아보았다면 다음으로는 전국에 있는 4천여 개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를 검색하여 내가 방문하고자하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찾아봐야 합니다. 포스팅 가장 하단에 있는 설치장소 검색하기를 통해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정부 24 제공)
지역 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설치 주소, 장소, 운영시간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결과창이 나옵니다. 결과창에서 방문하고자 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선택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관공서 창구에 굳이 방문하여 대기하지 않아도 간단한 인증절차를 통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검색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시간(24시간, 365일) 및 발급 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조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