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일반근로자 및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고용보험에서 피보험자격 확인청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용보험은 근로자의 실업이나 고용 안정을 위한 제도인데요, 피보험자 자격 확인청구를 해야 하는 상황과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게요.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이란?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이란 근로자가 고용보험의 대상이 돼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의미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는 실업급여, 고용안정 지원금, 직업훈련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근로자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정확한 피보험자 자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1. 고용보험 미가입 문제
실업 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2. 고용보험료 누락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실업급여 신청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이어야만 실업급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한 후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4. 고용안정 및 직업훈련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만 고용안정 지원금이나 직업훈련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 자격 확인청구 절차
그럼 지금부터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 확인청구 절차에 대해 알아볼게요! 쉽고 간편하기 한 번 해보세요.
1) 고용 산재보험 토털서비스 접근하기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바로가기 > total.comwel.or.kr
2) 민원접수/신고 > 자격관리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확인청구 터치하기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해서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확인청구 바로가기 > total.comwel.or.kr
3) 청구정보 입력(청구인) / 청구정보 입력(사업장) / 신청서 파일 첨부까지 입력하기
신청서 파일은 근로계약서, 급여통장, 소득금액증명원, 급여명세서 등 고용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1부를 100MB 이하 파일크기로 첨부합니다.
4) 접수버튼 터치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서식출력, 화면인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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