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관지원센터는 해외 관세, 통관절차, 품목분류 등과 관련한 통관 절차에 대한 시스템 제공을 위한 홈페이지로 관세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교역국가 및 세관협력을 하여 통관지원 및 통관 시 발생하는 여러 문제 해결을 위한 센터입니다.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포털 검색창이나 구글 검색창에 해외통관지원센터라고 입력한 다음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 url(https://www.customs.go.kr)에 접근하면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외통관지원센터는 미국, EU,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 8개국에 13명 관세관을 파견하여 수출업체관련 문제 해결 및 민원상담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해외통관지원팀, 문제발생 시 해결하는 센터, 관세청 수출입기업지원센터가 있으며 서울본부세관, 인천본부세관, 부산본부세관, 대구본부세관, 광주본부세관, 평택직할세관이 이에 해당합니다. 해외 재외공관 관세관은 미국, EU, 베트남 등이며 중국에도 있는데 북경, 상해, 청도, 대련, 홍콩이 해당합니다. 관세청 해외통관지원센터 연락처는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해외통관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해외통관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중 많은분들이 이용하는 정보는 해외관세동향, 국가별 통관정보, 해외휴대품통관정보, 통관애로 해소사례입니다. 해외관세동향은 해외관세동향이 수록된 월간 관세동향 게재, 국가별 통관정보는 각 국가에서 시행하는 통관사례에 대한 소개, 해외휴대품통관정보에는 국가별 휴대품 통관기준에 대한 내용, 통관 해소사례는 통관 시 발생한 문제에 대한 해결사례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통관시 발생한 문제를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방법은 이메일이나 팩스 또는 유선으로 가능하며 이메일 팩스 이용 시 신고서양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접수 가능한 곳은 지역 관할 본부세관인 인천, 서울, 대구, 광주 평택의 수출입기업지원센터입니다. 접수 시 상대국 세관 측이 아닌 상대국 수입자 측의 단순 요구사항인 경우 세관의 공식적인 대응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접수 시 명확하게 사실관계 확인 및 구체적인 문제점을 서술해야 합니다. 접수 시 필요한 서식은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 첫 화면 하단 우측에 있습니다.
주요 교역국 관세청 민원상담센터도 운영중이며 각 국가별 상담방식(전화, 인터넷, 방문상담), 연락처(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를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하단의 주요 교역국 관세청 민원상담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통관지원센터에 대한 상세 내용은 하단의 해외통관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용중 문의사항은 하단 댓글창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