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은 미래를 보는 지혜의 창은 바로 기록이라는 모토 아래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부단한 대화이며 이는 기록이 있어 가능하다고 하면서 국가기록원에서는 기록관리 중추기관으로서 기록을 후대에게 전하기 위하여 기록관리 정책을 총괄하고 주요 국가기록물을 수집 및 보존관리하고 있습니다. 국가기록원의 주된 목적은 활용이며 국민이 기록물을 쉽고 편리하게 활용하도록 기록물 열람 및 콘텐츠 개발과 전시회 등 다양한 기록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바로가기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이용관련하여 문의사항은 아래 댓글창에 남겨주심 답변을 드립니다.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이나 평소 이용하는 홈페이지 검색창에 국가기록원을 입력하면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주소 (https://www.archives.go.kr)가 나오는데 여기에 접근하면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록의 중요성 인식을 확산하고자 ICA(세계기록관리협의회)는 매년 6월 9일을 세계기록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프랑스, 독일, 일본, 중국 등 다수국이 기록의 날을 지정하여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세계기록유산 보유건수 세계 4위 국가로 해당일을 기록의 날로 지정하고 기념하고 있습니다.
국가기록원에서는 기록물 열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국가기록원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이유는 기록물 열람서비스 이용을 위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국가기록원이 보유하는 기록물과 해외에서 수집한 국내 관련 기록물, 민간 소장자에게서 수집하거나 기증받은 기록물, 정부간행물 등 공개 기록물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일부 기록물에 따라 공개 문서일지라도 열람이나 사본신청이 제한될 수 있음을 사전 고지하며 해당 기록물은 정보공개청구 또는 열람센터 직접방문을 하여 제한 사유 확인이 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국가기록원 기록물 열람 서비스는 국가기록원 홈페이지>기록물 열람 순으로 접근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국가기록원 나라배움터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안내입니다. 2023년도부터 국가기록원 집합교육 또는 이러닝을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가기록원 교육안내, 수강신청, 열린 강의실, 학습지원 등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으니 이용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하단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가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