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를 앞두고 자소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난해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대학별로 질문은 다를 수 있으나 공통문항도 있습니다. 공통문항 중에 공동체를 위한 경험을 묻는 항목이 있는데 사실상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활동이 제한되었고 교우와의 관계도 원치 않게 중단되었는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불만 속출
소재가 없는데 어떻게 작성하느냐고 호소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에서는 이미 경험을 기술하라고 했고 해당 학교에 지원하고자 하면 작성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학생부를 잘 살펴보고 나의 행동특성 혹은 종합의견을 살펴보면 담임교사 서술에서 내가 어떤 특성이 있는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공동체 속에서의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경험을 떠올려보고 소재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대입 자소서 작성 방법 꿀팁
1. 동아리 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조별 활동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있거나 조별 활동 경험 중에서 내가 공동체를 위한 경험을 했는지 자세하게 서술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비록 참여시간이 적었더라도 활동 경험이 있다면 자세하게 서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기타
예를 들어 고교시절 협력 봉사 체험을 하며 발전적 자아로 성장하는 과정, 학급 활동 중 노력 과정 협력의 의미를 깨달은 과정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 중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내가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점 그리고 해결했던 방법 그리고 활동이 나에게 준 교훈에 대해 서술하면 되겠습니다.
꿀팁
일부에서는 자기소개서 제출을 폐지하기도 할 정도로 올해 자소서 작성은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분량 안에 자신의 특징을 서술해야 하는데 활동도 적고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공통문항 1번에는 진로를 위한 노력을 전제로 의미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을 적는란이 있습니다.
과목에특살펴보기
이 역시도 먼저 학생부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중 계열 적합성을 기준으로 관련한 과목 세탁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수업 중 지수 로그 개념에 대해 학습한 경험 교내 학술제 수상 및 과학세특 연결점 잇기처럼 사례를 보고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혹 소재가 중복되는 걱정을 하기도 하는데 적합한 소재라면 구체화하여 잘 서술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