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는 국민문화향유보장, 소득간문화격차완화의 실현을 위해 기획재정부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공익사업으로 해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문화누리카드 발급(신청자격, 지원금액, 사용처, 잔액확인 등)에 대한것들을 알려드립니다.
문화누리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차상위 계층이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란 생계, 의료, 주거,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이며 차상위계층은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금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입니다.
문화누리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은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센터 방문후 카드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하고 발급자격을 검증받은 후 상세정보등록후에 현장에서 문화누리카드 직접 수령후 사용 가능합니다.
인터넷 누리집이나 앱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우편수령을 원하는 경우나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 중 선택 가능합니다. 우편수령의 경우 www.mnuri.kr (문화누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발급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발급자격 검증후 본인인증, 상세정보등록시 신청이 완료되며 신청완료후 약 15일후 등기우편으로 수령합니다.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은 우편수령과 모든 과정이 동일하나 신청완료 약 2시간후부터 농협 지점 방문 수령이 가능합니다.
우편수령 또는 농협영업점방문수령의 경우, 사전 농협 영업점 전화연락을 하여 공카드 수량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농협영업점방문수령은 신규발급만 가능하고, 재발급은 불가합니다. 카드 발급후 수령시 인터넷 또는 ARS 수령등록 완료후 이용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재충전 방법
만14세 이상이고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소지한 대상자만 재충전이 가능하고, 복지시설 거주자는 전화 재충전이 불가하며 일부 통신사 혹은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사용기간
문화누리카드는 발급기간이 매해 2월부터 11월경이며, 발급기간과 동일한 기간에 전국 주민센터, 온라인, 모바일앱, 전화 재충전 발급이 개시됩니다. 자동재충전 가능 대상자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재충전 대상자란 문화누리카드발급자가 수급자격을 유지할때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지원금을문화누리카드로 지급 받는것을 의미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후 사용기간은 발급일로부터 해당년도 20XX.12.31까지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 금액은 연간11만원 입니다.
문화누리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카드사용후 잔액조회는 고객지원센터 ARS> 상담원연결(4번) 또는 잔액조회서비스(2번)에서 카드번호, 생년월일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정확한 사용내역 및 잔액을 알고싶은 경우 농협카드로부터 카드 사용 내역을 전송받아 제공하는것으로 카드 사용내역은 농협 고객행복센터> 기프트카드(7번)> 문화누리카드(5번)에서 확인 가능하고 잔액조회는 기프트카드 (7번)> 잔액조회(1번)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에서도 잔액조회가 가능하며 본인인증후 이용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하단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각 케이블TV 콜센터를 통하여 케이블TV 월별 이용료 결제, 고속버스 시외버스 온라인 현장결제 모바일앱 결제 영화관람권 이용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 가맹점 확인 가능합니다. 가맹점 이용시 가맹점 폐업 또는 업종변경, 가맹점 정보변경 등으로 정보가 다를 수 있으니 방문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하신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