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문자는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이동통신회사를 통해 휴대전화로 보내는 긴급 문자 메시지입니다.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피난 또는 대피를 하도록 휴대폰에서 울리게 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흔하게 받아보았을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가 실생활에서 알고 있어야 할 위급한 정보를 알려주는 문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 흔하게 발송되는 문자인 재난문자가 발송되는 경우는 대한민국(행정안전부)의 송출권한을 부여받은 지자체, 정부기관에서 전송 여부와 전송지역을 검토한 후 결정한 뒤 전송합니다(천재지변, 대형사고, 시급현황, 수도시설점검, 화재나 통신장애, 교통사고 등) 시 군 구 단위로 재난 발생 지역에 선택적으로 맞춤형 문자 전송도 가능합니다.
재난문자의 형태는 한글 90자(짧은 문구)가 발송되며 국민 행동 요령이 담긴 문자가 발송되기도 합니다. 간혹 시행착오로 인하여 발송 오류, 발송 시기 오류 등의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점차 보완 중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재난문자 다시 보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재난문자 다시 보는 방법
지난 재난문자를 다시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시된 순서대로 하면 지난 재난문자를 바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1)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접속한다. (국민재난안전포털 - https://www.safekorea.go.kr)
2) 재난발송 정보조회 메뉴에 접근한다.
3) 재해구분, 대상지역, 기본검색 항목을 입력하고 조회를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고 검색 버튼을 터치한다.
아래처럼 재난문자를 다시 볼 수 있다. 재난문자를 터치하면 예) 2023/05/31 09:13:37 [증평군], 당시 발송되었던 재난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하단 그림 참조)
재난문자 다시 보기 예시
아래 예시처럼 [증평군] 구제역 위기 심각단계. 확산방지를 위해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여 주시고 축산농가는 백신접종, 임상예찰, 차량소독 등 방역 활동을 강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대피소 확인은 아래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