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콜센터는 전화, 챗봇, 수어, 외국어 등의 채널로 행정상담을 진행하는 기관입니다. 교통, 수도, 25개 구청과 보건소 업무 등 서울시 행정업무 민원에 대해 상담, 민원 접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발생했을 때도 다산콜센터를 운영하여 시민 문의에 대응한 사례가 있습니다. 다산콜센터는 서울시에 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늘은 다산콜센터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담사 연결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꿀팁도 알려드려요.
다산콜센터 전화번호 이용 시간 상담원연결하는 방법
네이버, 다음, 네이트, 빙, 구글 등 홈페이지 검색창에 다산콜재단을 입력합니다. 아래 다산콜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도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이용 바랍니다.
다산콜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용 시 지금 바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120dasan.or.kr/dsnc/main/main.do
다산콜재단 홈페이지-상담안내에서 전화, 문자, 외국어, 챗봇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전화상담 이용하기
365일 24시간 한국어로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농인 상담하기: 평일 9-22, 주말 공휴일 9-18
- 외국어 상담하기: 평일 9-18(휴일, 공휴일 제외)
국번 없이 120을 핸드폰 또는 서울시내 유서전화로 입력합니다. 디지털 보이는 ARS 이용을 원하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숫자 1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상담사 연결은 숫자 2를 눌러주세요.
상담사 연결하기: 120 누르고 숫자 2를 누른다.
2) 문자상담 이용하기
02-120으로 휴대전화 문자 전송을 합니다. 02를 꼭 입력해 주세요. 상담시간은 365일 24시간입니다. 교통, 수도, 일반 행정, 각종 불편 신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챗봇 서비스 이용하기
인공지능 상담사 챗봇이 서울시에 대한 행정 문의에 답변을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시설, 교육, 행사 등 공공 서비스 예약 및 민원 접수도 도와드립니다. 챗봇은 chatting 그리고 robot을 결합한 신조어라고 하네요.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챗봇 서비스 이용방법 안내:
1) 카카오톡 친구 '검색' 터치 - 카카오톡 상단에서 돋보기 그림을 터치하고 검색창을 엽니다.
2) '서울톡' 검색 - 검색창에 '서울톡'을 입력하면 서울톡 채널이 나타납니다.
3) 친구 추가 및 채팅 - '채널 추가'를 눌러 서울톡 대화 친구로 추가합니다.
채팅창에 자유롭게 질문입력 또는 선택지를 눌러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내용은 행정안내 552종, 현장 민원 접수 54종,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7천 여종, 도서관 서비스 40종, 평생교육, 온라인강의 수강신청 서비스 900종입니다.
- 교통: 주정차, 자동차 등록, 따릉이 등
- 행정: 증명서류, 여권 발급, 세금 납부, 부서 및 기관 안내 등
- 복지: 임신, 영유아, 아동,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지원 정보
- 환경: 미세먼지, 주거환경, 쓰레기 수거, 태양열, 에너지 등
- 문화: 행사, 축제, 이벤트 신청 등
- 경제: 사업자 등록, 일자리, 제로페이, 친환경 농장 신청 등
- 안전: 시설물 안전, 생활안전, 재난 대응 요령 등
- 주택: 부동산, 도로, 보도, 건축물 등
아래 서울톡 이용하기 터치 시 지금 바로 서울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상담내용, 공지사항 등 다산콜재단 소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다산콜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