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담배연기에 니코틴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하지만 담배연기 속에는 니코틴 외에도 다른 것들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담배 연기 구성물질
담배 연기에는 ①타르, ②니코틴, ③일산화탄소 등의 물질이 있다. 이 세 가지 보다 더 많지만 주요 물질은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하나씩 살펴보면 담배 연기 구성물질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①타르는 담뱃진이라고도 부르는데 담배 연기가 손수건을 갈색으로 염색을 시키게 되는데 이 것이 타르이다. 연기였던 타르가 식으면 액체가 되는데 이것이 얼마나 독한지는 예전에 재래식 화장실 시절에는 구더기 퇴치용으로 쓰였을 정도이다.
타르에는 2천 여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있다. 그중에는 20종류의 발암물질이 있다. 담배 한 개비에는 약 10mg 타르가 포함되어 있는데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우면 유리컵 한 잔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것과 같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온몸에 영향을 미치며 장기, 조직, 세포에도 피해를 준다.
다음으로 알아볼 물질은 ②니코틴이다. 니코틴은 사람들이 담배를 못 끊게 되는 주요 원인을 제공하는 물질로 말초혈광늘 수축시키는 작용도 한다. 이 때문에 심장의 관상동맥을 수축시켜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간혹 추운 겨울날 야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면 다른 사람들보다 동상에 더 잘 걸리는데 이 이유는 니코틴이 혈관 수축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③일산화탄소는 담배를 피우면 혈관 내에 유입이 되어 빈혈 등의 증상을 일으켜 두통을 유발한다.
관할 보건소 검색하기
예방접종도우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접종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nip.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