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행정기관의 업무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실시간 전화 민원 상담을 안내하고 있으며 자동 응답을 여러 단계 거치지 않고도 상담사가 직접 상담하고 있습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의 상징은 여러 개의 원이 겹쳐지는 모양으로 하나의 원을 만들어 통합안내센터의 의미를 표현하였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한 두 색상의 조합으로 국민, 정부의 하나 됨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앞서가는 안내센터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상담이용은 채팅, 문자, 수어, 피해상담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상담분야는 행정·교육·문화, 복지·노동, 환경산업·정보통신, 농림·해양, 재정·세무, 건설·교통. 외무통일·민형사·국방, 비긴급 신고전화, 피해상담입니다.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전화상담은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수어 상담은 평일, 설·추석 09:00~18:00 이용이 가능하고 수어상담 운영시간에는 씨토크 영상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씨토크 회선 이용자는 비용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하고, 안드로이드와 호환이 가능하나 이는 별도 요금이 부과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자상담은 문자메시지 작성(상담 내용과 연락처 입력) 후 문자 전송을 하면 상담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팅 상담(상담 챗봇) 및 카카오톡 상담은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하단의 정부민원안내콜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어상담, 기관수어통역은 모바일, PC, 씨토크 영상전화기에서 이용가능하고 기관수어 통역 이용은 PC 로 이용 가능하고 화상카메라 및 헤드셋 연결이 필수입니다. 기관수어통역이란 청각이 불편한 분이 공공건물이나 공중이용시설을 이용하려는 경우 시설주는 한국 수어 통역 등의 편의를 제공하여 민원처리를 진행합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기관담당자, 청각이 불편한 분, 110 수어상담사 간의 3자 통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혹 정부민원안내콜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상담 받고자 하는 분들이 있는데 방문상담의 경우 사전 예약을 하면 가능합니다. 방문상담이 가능한 분야는 행정자치, 산업, 도로, 복지, 세무, 건축, 농림 등이며 전문 조사관과의 상담이 가능하고 상담 결과에 따라 고충민원이나 행정심판 신청도 가능합니다. 센터는 세종센터와 서울센터가 있는데 세종센터는 직접 대면 상담이고 서울센터는 화상상담(인터넷영상)만 가능합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점심시간 12-1시,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방문상담예약은 하단 국민권익위원회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