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은 경제주체에게 유용한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청에 1관 5국 1 정책관 1 심의관 4 담당관 35와(자율기구 1과) 2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계청은 1896년 호구조사규칙(근대통계의 시초로 평가됨)이 시행된 날을 기념하기 위해 1995년 9월 1일 통계의 날을 제정하였으며 제정 사유에는 통계에 대한 국민 관심 유도 및 국민 협조 증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통계청 홈페이지 이용방법과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알려드립니다.
통계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 검색창이나 포털 검색창에 통계청을 입력하고 url(https://kostat.go.kr/menu.es?mid=a10604020000)에 접근합니다.
통계청 관련한 민원을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민원 조회도 가능합니다. 민원 처리 절차는 인터넷에서 민원신청> 처리부서 지정> 처리결과 통보순으로 진행됩니다. 전화민원도 가능하며 통계청 콜센터에서 처리합니다. 문의내용에 대해 바로 답변 혹은 통계청 담당부서에서 안내해서 답변합니다.
통계청 전화민원 이용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09:00~18:00이며, 전화번호는 02-2012-9114 또는 국번 없이 110입니다. 민원 내용이 하단 업무표에 있는 경우 분야별 민원문의처를 확인한 후 연결 시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에 대한 제안 및 현안문제에 대해 의견을 청장에게 직접 제출하는 공간으로 청장과의 대화가 있으며 일반민원은 민원신청을 이용하면 됩니다. 통계청 민원실에서는 통계자료, 산업분류 등 통계분류, 기타 통계청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통계청이 제공하는 통계 자료에는 인구/가구, 고용/노동, 물가/가계, 보건/사회/복지, 교육/농림어업/광업제조업, 기업활동/건설/주택, 교통, 도소매/서비스, 국민계정/지역계정, 경기/기업경영/, 행정, 무역이 있습니다.
분야 선택 시 통계종류, 계속여부, 법적근거, 작성목적/주기/체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별질문(분야별, 사전식), 통계용어, 통계조사일정, 통계이해(소득, 소비자물가지수) 등은 하단의 통계청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이용가능하며 문의사항은 하단 댓글창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